좋은느낌산부인과 부인과진료
성병/HPV/사마귀
온라인 비용문의
온라인 진료예약
성병
HPV
사마귀
성병
주로 성교에 의해 감염되며, 성행위를 통해 사람에게서 사람으로 전염
성병이란?
성병은 성행위를 통해 사람에게서 사람으로 전염되는 감염질환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난처하여 병원에 늦게 찾아 가게 되지만 조기진단이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최신 약물로 대부분의 성병들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성병의 정의
임질 같은 성병은 불임을 초래하므로 조기 치료가 중요합니다. 어떤 성병은 증상이 없어 자신이 성병에 걸린 걸 모르는 경우도 있으므로 여러 다른 상대자와 성교하는 사람은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과거에는 매독에 걸리면 치명적이었지만 현대에는 초기에 치료 받으면 완치될 수 있습니다.
음부 포진이나 사마귀 같은 성병은 재발될 수 있는데 어떤 사마귀 바이러스는 자궁경부암의 발생을 증가시키기도 합니다.
임신한 여성의 경우엔 임신중이나 질을 통한 출산 과정중에 성병이 태아에게 전염될 수 있기 때문에 특히 조심해서 열심히 치료 받아야 합니다. 인간 면역결핍 바이러스 감염과 후천성 면역결핍 증후군, 간염의 일부는 성적 접촉으로 전염될 수 있는 바이러스 질환이지만 안전한 성행위로 성병의 발병 위험을 줄일 수 있다.
성병의 종류
성병은 제 3군에 속하는 법정 전염병으로, 현재 7종(매독, 임질, 연성하감, 비임균성요도염, 클라미디아감염증, 성기단순포진, 첨규콘딜롬 첨형 콘딜롬, 콘딜로마)이 지정되어 있습니다.
  1. 바이러스 감염 : 음부포진(음부헤르페스), 첨규성 콘딜로마 첨형콘딜롬, 콘딜로마(곤지름)
  2. 바이러스 감염 : 음부포진(음부헤르페스), 첨규성 콘딜로마 첨형콘딜롬, 콘딜로마(곤지름)
  3. 원충 감염 : 트리코모나스질염, 아메바성요도염
  4. 곰팡이균 감염 : 칸디다질염
  5. 기생충 감염 : 사면발이, 옴
성병은 이렇게 다양한 균들의 감염에 의해 발병되며 주 감염경로는 감염된 사람과의 직접적인 성행위이지만, 성생활의 패턴에 따라서는 입이나 항문을 통해 전염되기도 합니다. 다만 사면발이 같은 성병은 예외적으로 타월이나 속옷, 카펫 등에서 옮기기도 합니다.
또한 개인적인 위생면에서는 불결한 생리대 처리와 같은 과정으로도 감염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주요증상
성병에 걸리면 전신 및 피부, 구강, 목구멍, 질과 회음부 등에 각각 특징적인 변화가 나타납니다.
  1. 미열이나 몸살 기운
    임신이 의심되거나 자가 소변테스트로 임신을 확인한 경우, 병원에 가서 초음파로 정상 임신인지, 다태아는 아닌지, 생리날짜와 일치하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임신이 확실하면 초기 혈액검사를 시행하게 되는데 일반 혈액검사(혈색소, 혈소판, 백혈구 수치 등을 검사), 소변검사(세균뇨, 당뇨, 농뇨 등을 검사), 간염, 매독, 인간면역결핍바이러스(HIV), 풍진항체 검사 등이 포함됩니다.
  2. 피부에 발진이 생기고 머리카락이 빠짐
    모기에 물린 것 같은 부푼 자국이 저절로 없어지지 않는 경우에는 옴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매독에 걸려도 피부 발진이 생기는데 주로 손바닥이나 발바닥에 잘 생기며, 갑자기 머리카락이 빠지는 탈모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3. 입 속에 하얀 꺼풀과 궤양이 생김
    매독일 경우 구강 내에 궤양이 생길 수 있으며, AIDS 감염 시에는 구강 내에 잘 생기는 칸디다감염 때문에 하얀 꺼풀이 입 안을 덮습니다.
    임질의 경우도 목 감염이 될 수 있습니다. 매독의 경우에는 여자보다 남자에게 더 흔하게 궤양이 생기며, 임질일 경우에는 대하증, 복통 등이 함께 발생합니다. 또한 칸디다 질염이나 트리코모나스 질염인 경우 각각 특징적인 냉이 있습니다.
  4. 물집이나 사마귀가 항문까지 번짐
    헤르페스일 때는 회음부에 수포나 궤양이 생기기도 하고, 곤지롬일 때는 닭 볏(혹은 서양채소의 일종인 꽃양배추(cauliflower) 모양의 사마귀 등이 생기기도 합니다.
    매독일 경우에는 궤양 증상이 생길 수 있으며, 임질이나 기타 요도염일 경우에는 요도 끝에서 고름 같은 분비물이 흐를 수 있습니다. 성기에 생길 수 있는 이상의 병변들이 점차 항문 주변까지 번지기도 합니다.
  5. 아무런 증상이 없을 때
    성병에 걸리더라도 증상이 애매하거나 아무런 증상이 없는 경우가 있으므로 성병에 노출될 만한 상황이 있었는지를 생각해 본 후, 만일 가능성이 있으면 정밀 검사를 받아 병이 진행되기 전에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여성 성병의 특성
여성의 성병은 남성의 성병에 비해 특별한 이상증상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로 병을 가지고 있는 여성 환자의 40~60%가 무증상일 수 있으며, 그로 인해 병을 진단받거나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을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에 질환을 계속 전파하는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남성의 경우 주로 요도염 등 비뇨기계 증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소변을 볼 때 통증이 있거나 고름이 나오는 등 이상증상을 쉽게 발견할 수 있는데 비해, 여성의 경우 질염이나 골반염 등 병이 어느 정도 진행하기 전 까지는 별다른 이상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그러나 여성의 성병은 자궁과 난관(나팔관)을 통해 복막 내부로 퍼지면서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불임을 초래할 수도 있기 때문에 성병의 예방 및 초기 진단과 치료에 더욱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온라인 비용문의
온라인 진료예약
찾아오시는길